옥토버페스트 Q & A
Q. 어떻게 즐길까?
먼저 6개 양조장의 천막을 차례대로 들어가 분위기를 살피자. 천막 내부도 저마다의 개성으로 꾸며두었고 브라스 밴드가 라이브 연주를 곁들이니 그 분위기를 먼저 익히자. 그리고 마음에 드는 천막에서 맥주를 마시자.
축제를 위해 특별히 양조한 페스트비어는 기본 잔이 1L(리터).
마음 같아서는 6개 양조장의 맥주를 모두 마시고 싶겠지만 맥주를 6L(리터)나 마실 수는 없으니 분위기가 마음에 드는 곳을 한두 곳 정하여 마셔보자.
그리고 축제 광장을 계속 거닐면서 끌리는 놀이시설이 보이면 입장권을 구매하여 탑승해도 좋다. 이미 맥주와 안주로 배가 부르겠지만 먹거리를 파는 노점에서 가벼운 간식거리가 유혹할 것이다. 테레지엔비제 광장 한쪽 거대한 바바리아 여신상 근처에서 한적하게 쉴 수도 있다.
Q. 무엇을 조심할까?
워낙 많은 인파가 몰리고 대부분 음주 상태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멀쩡한 사람도 취기가 돌면 갑자기 무슨 짓을 할지 모르는 법, 특히 여성 1~2명이 축제 현장을 찾았다면 취한 현지인의 성희롱 등으로 불쾌해질 수 있다. 하지만 어떤 경우든 직접 해결하려 들지 말 것. 광장 곳곳에 경찰이 있다. 여의치 않다면 경찰에게 도움을 청하자. 매년 축제 기간 중 맥주잔으로 사람을 폭행하는 사고가 수십 건씩 발생한다고 한다. ‘마스 Maß'라고 불리는 한 손으로 들기도 힘든 1L(리터) 짜리 큰 잔은 흉기나 마찬가지다. 괜한 의협심을 발휘하기보다는 '강력한 공권력'에 기대는 것이 현명하다. 축제를 안전하게 즐기려면 밤보다는 낮에, 주말보다는 평일에 찾는 것이 좋다. 평일 낮에도 축제 분위기는 충분히 뜨겁다.
Q. 숙소 예약은 어떻게?
축제 기간 중 뮌헨 전역의 숙박료가 급상승하며, 그마저도 방을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일찌감치 예약해야 한다. 저렴한 숙박을 원하면 레기오날반으로 1~2시간 거리의 근교도시에 투숙하는 방법도 있다.
단, 이 경우 레기오날반을 타고 뮌헨에 갈 때 축제에 참여하려는 현지인들로 기차가 가득할 것이다. 그들은 기차에서 이미 술을 마시며 워밍업을 끝낸 상태. 기차가 엄청나게 소란스럽고 지저분할 테니 비용을 조금 더 들여서 1등석에 탑승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기타 주의사항
•2016년부터 테러 예방을 위해 축제 광장에 가방의 반입이 금지되었다. 크로스백이나 카메라 가방 등 작은 손가방만 허용되니 몸을 가볍게 하고 찾아가자.
• 축제 광장은 항상 개방되지만 축제 천막은 영업시간이 제한
(평일 10:00~22:30, 주말 및 공휴일 09:00~22:30)된다.
• 미성년자도 입장은 가능하지만 만 16세 이상부터 음주가 허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