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히테스가덴 Berchtesgaden
독일 알프스를 대표하는 경승지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곳이다. 높은 산에 오르면 푸른 초원과 병풍을 두른 것 같은 산봉우리가 한눈에 들어오고, 넓은 호수에 배를 타고 나가면 모든 소리가 아름답게 메아리치는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진다. 특히 해발 1,834m 높이의 산 위에 만들어진 켈슈타인하우스는 베르히테스가덴의 백미다. 독일어 현지 발음으로는 '버흐테스가덴'에 가깝다.
여행 전 유용한 정보
인터넷 정보
베르히테스가덴 관광청 www.berchtesgaden.de(영어)
관광안내소
중앙역 정면 로터리 맞은편에 관광안내소가 있다. 주요 관광지로 가는 버스정류장 너머에 있으므로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 동안 빨리 다녀오기 적합하다.
[주소] Königsseer Straße 2
[전화] 08652 6565070
[시간] 5~10월 09:00~18:00, 11~4월 월~금 08:30~17:00, 토 08:30~13:00
[휴무] 일요일
[가는 방법] 중앙역에서 도보 5분
베르히테스가덴 가는 방법
기차
거점도시 중 뮌헨이 가깝지만 그마저도 약 2시간 반 가까이 소요된다.
프라이라싱 Freilassing에서 레기오날반 사설열차인 BLB로 환승해야 한다.
바이에른 티켓이 유효하다.
거점도시 간 이동시간(레기오날반 기준)
뮌헨↔베르히테스가덴 구간
M+BLB열차 2시간 34분(Freilassingoll서 1회 환승)
유효한 랜더티켓
바이에른 티켓
시내 교통
베르히테스가덴에서 켈슈타인 하우스나 쾨니히 호수 등 주요 관광지를 가려면 대중교통 이용이 필수. 독일철도청에서 운행하는 오버바이에른 버스가 주요 장소를 오간다. 모든 버스는 중앙역 출구 앞 버스 정류장에 정차한다. 각 승강장마다 버스 노선 및 방면이 표기되어 있으며, 관광지의 사진을 곁들인 안내표지판도 설치되어 있으니 탑승 위치는 쉽게 찾을 수 있다. 단, 뜸하게 다니는 버스도 있으니 정류장의 시간표도 함께 확인하자. 이 중 켈슈타인 하우스로 올라가는 849번 버스를 제외한 나머지 버스는 바이에른 티켓이 유효하다.
Travel Tip.
주요 관광지까지 가는 노선
• 켈슈타인 하우스 838번 버스로 Dokurnentation Obersalzberg 역 하차, 849번 버스로 환승
• 쾨니히 호수 841.842번 버스.
• 소금 광산 837.840.848번 버스.
• 잘츠부르크 840번 버스
베르히테스가덴추천 일정
뮌헨에서 일찍 출발해도 베르히테스가덴에 도착하면 해가 중천이다. 현실적으로 켈슈타인 하우스와 쾨니히 호수를 보는 것으로도 시간은 빠듯하다. 두 곳은 중앙역 기준 정반대 방향이므로 연결된 동선을 만들기는 어렵다.
베르히테스가덴에 적당한 거점으로 가장 적합한 도시는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다. 그만큼 이동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데다가 차비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잘츠부르크 중앙역 앞 G 정류장에서 840번 버스로 45분 거리.
만약 여행 중 뮌헨과 잘츠부르크 사이를 이동할 일이 있다면 그 사이에 베르히테스가덴을 포함시키는 것도 한 방법이다. 전 여정이 바이에른 티켓으로 유효하다. 따라서 다시 잘츠부르크로 돌아올 계획이라면 버스 기사에게서 1일권(€11.8)을 구입하고, 독일의 다른 도시로 이동할 계획이라면 잘츠부르크 중앙역의 독일철도청 티켓 판매기에서 바이에른 티켓을 구입한 뒤 버스를 타면 된다.
베르히테스가덴은 깎아지른 절벽 위에 외롭게 자리 잡은 옛 독재자의 별장, 메아리가 잔잔히 울려 퍼지는 고요한 호수. 베르히테스가덴과 그 주변 지역은 문자 그대로 눈이 호강하는 경승지의 전형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