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알짜배기 남부 여행 2주일 코스
독일 동남부의 바이에른, 그리고 그다음으로 관광지가 많은 서남부의 이 두 지역을 합하여 독일 남부를 2주일 동안 여행할 수 있는 추천 코스다.
코스요약 및 교통안내
남부 지역만 충실하게 돌아보는 코스.
뮌헨, 하이델베르크, 퓌센 등 유명한 곳은 물론, 밤베르크, 레겐스부르크 등 중세의 느낌이 물씬 나는 유서 깊은 도시, 울름, 튀빙엔 등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명소가 두루 포함되었다. 뿐만 아니라 독일 최대의 호수인 보덴 호수를 볼 수 있는 콘스탄츠, 그리고 독일 알프스를 볼 수 있는 가르미슈파르텐키르헨까지 넣어 다채로운 볼거리를 구경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항공편을 구하기 쉬운 프랑크푸르트부터 시작하도록 하였으나 만약 슈투트가르트 in - 뮌헨 out으로 항공권을 구할 수 있다면 그것이 금상첨화. 루프트한자 등 몇 곳의 항공사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프랑크푸르트 → 슈투트가르트, 슈투트가르트 → 뉘른베르크, 뉘른베르크→ 뮌헨 등 세 번의 장거리 이동이 포함되며, 경우에 따라 좀 먼 거리를 왕복해야 하는 콘스탄츠 등을 일정에 넣었기 때문에 독일 철도패스 4~5일권 정도가 무난하다. 나머지 가까운 거리는, 슈투트가르트에서는 바덴뷔르템베르크 티켓, 뉘른베르크와 뮌헨에서는 바이에른 티켓을 구입하여 레기오날빈을 이용하면 된다. 일부 도시는 대중교통 1일권도 유효하다.
Travel Tip.
① 만하임 대신 다름슈타트 슈파이어 등 다른 도시로 대체할 수 있다.
② 울름 대신 온천도시 바덴바덴 등 다른 도시로 대체할 수 있다.
③ 쇼핑에 관심이 많다면 튀빙엔 대신 메칭엔으로 변경할 수 있다.
④ 가르미슈파르텐키르헨보다 좀 더 멀지만 입장료 등 비용부담은 적은 베르히테스가덴으로 대체할 수 있다.
5. 숨겨진 보물찾기 북부 여행 2주일 코스
유럽 여행 중 다소 동선이 동떨어지기 때문에 쉽게 찾아가기 어려운, 그러나 독일의 숨겨진 보석 같은 북부 지역의 소도시를 중심으로 2주일 동안 여행할 수 있는 코스다.
코스요약 및 교통안내
북부 지역은 공항 교통이 남부보다 불편하므로 베를린부터 시작하여 라이프치히를 경유해 북부 지역으로 올라가 함부르크로 마무리하도록 구성하였다. 다소 이동 거리가 길기 때문에 바삐 움직여야 하는 대신 각 이동 경로마다 중간에 들를만한 소도시가 많기 때문에 얼마든지 풍성한 여행을 만들 수 있다. 설명이 필요 없는 수도 베를린, 문화의 도시 라이프치히, 그리고 하르츠 산맥 인근의 동화 같은 많은 소도시들과 함부르크, 뤼베크, 브레멘 등 북부의 색다른 항구도시까지 골고루 구경할 수 있다.
장거리 이동이 많지 않은 것도 장점.
베를린 - 드레스덴 → 라이프치히 이동일만 고속열차 이용이 필요하며 나머지는 레기오날반만 이용해도 무방하다. 라이프치히 → 하노버 이동시에는 크베어두르히란트 티켓.
하노버 →함부르크 이동 시에는 니더작센 티켓을 가지고 레기오날반으로 이동해도 될 만한 거리에 있다. 아울러 라이프치히 인근의 소도시 왕복은 작센 티켓. 하노버 인근의 소도시 왕복은 니더작센티켓, 함부르크 인근의 소도시 왕복은 슐레스비히홀슈타인 티켓 또는 대중교통 1일권을 이용한다.
베를린 → 드레스덴 → 라이프치히 구간만 조기발권 할인운임으로 예매하되 스톱오버를 활용하면 한 번의 예약으로 전 구간을 커버할 수 있다.
Travel Tip.
① 만약 바이마르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여 여행시간이 부족하다면 아이제나흐보다 에르푸르트로 대체할 수 있다.
② 바이마르~아이제나흐 대신 할레~비텐베르크로 일정을 바꾸어도 무방하다.
③ 베르니게로데 대신 크베들린부르크 등 다른 도시로 대체할 수 있다.
④ 브레멘 대신 브라운슈바이크 등 다른 도시로 대체할 수 있다.
⑤ 뤼베크 대신 슈베린, 비스마르 등 다른 도시로 대체할 수 있다.